스카이림 스페셜 에디션 |
개인적으로 자유도가 높은 게임을 선호하다보니 '스카이림' 에도 푹 빠졌었는데요...
이 게임이 공식적으로 '한글' 을 지원하지 않다보니 국내 유저들이 제작한 '한글화 모드' 를 설치해서...
게임을 즐기곤 했습니다 :)
저 같은 영어 Looser 에게 '한글화 모드' 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 모드랄까요..? ^^;;;
( 모드 만세.... ioi )
10월 28일 !! '스카이림 스페셜 에디션' 이 출시가 됐습니다. @_@ !!!
64비트 OS 를 지원하고~ 그래픽도 더 좋아지고~ 기존 버전의 세이브 파일 호환도 되고~
....그런데 모드 적용시 '도전 과제' 를 달성할 수 없다는 희안한 기능이 추가가 되었더군요 oTL;;;
모드 적용하지 않은 상태의 'New Game' 메시지 |
모드 적용한 상태의 'New Game' 메시지 |
'도전 과제' 달성 상태를 보면서 뿌듯함을 얻는 스타일인데 '한글화 모드' 적용하면 그게 안된다니... oTL;;;
직업 정신(?)이 스믈스믈 발동하면서... 호기심이 생겨 (*-_-*) 디버거를 붙여서 저 부분을 한 번 살펴봤습니다...;;;
모드 적용 시 도전 과제 달성 불가 메시지 |
위의 메시지는 게임을 로드할 때 뿌려주는 메시지고...
아래의 메시지는 새 게임을 시작할 때 뿌려주는 메시지입니다.
일단은 새 게임을 시작할 때의 메시지부터~~ :)
모드 적용한 상태의 'New Game' 메시지 출력 코드 |
아니면 모드 적용시 도전 과제를 달성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보여주도록 되어있더군요.
혹시나 싶어 다른 곳(skyrimse.7FF63AF93498)의 코드도 봤습니다.
모드 적용하지 않은 상태의 'New Game' 메시지 출력 코드 |
모드를 적용하지 않은 상태의 'New Game' 메시지를 출력하는 코드가 있었습니다.
AL 값이 뭐길래... !? =_=;;;
AL 값을 확인하는 코드 조~금 위에 CALL 명령이 있습니다. (skyrimse.7FF63A489019 호출)
일반적으로 함수 실행이 끝날 때... 리턴값이 EAX 에 담기게 되는데요.
여기선 skyrimse.7FF63A489019 의 리턴값이 0 이면 '모드 적용하지 않은 상태'로 처리하고...
0 이 아니면 '모드 적용한 상태'로 처리하고 있군요... @_@
즉, skyrimse.7FF63A489019 쪽에서 뭔가~ 모드 적용 여부를 검사한다고 볼 수 있겠죠~? :)
skyrimse.7FF63A489019 |
skyrimse.7FF63A6C1800 |
; skyrimse.7FF63A6C1800 00007FF63A6C1800 | PUSH RDI | 00007FF63A6C1802 | PUSH R14 | 00007FF63A6C1804 | SUB RSP, 28 | 00007FF63A6C1808 | XOR DIL, DIL | 00007FF63A6C180B | MOV R14, RCX | 00007FF63A6C180E | TEST DL, DL | 00007FF63A6C1810 | JE skyrimse.7FF63A6C1836 | 00007FF63A6C1812 | MOV RAX, QWORD PTR DS:[7FF63DDB4CB8] | 00007FF63A6C1819 | MOVZX EDI, BYTE PTR DS:[RAX+BD5] | 00007FF63A6C1820 | SHR DIL, 3 | 00007FF63A6C1824 | AND DIL, 1 | 00007FF63A6C1828 | JE skyrimse.7FF63A6C1836 | 00007FF63A6C182A | MOVZX EAX, DIL | 00007FF63A6C182E | ADD RSP, 28 | 00007FF63A6C1832 | POP R14 | 00007FF63A6C1834 | POP RDI | 00007FF63A6C1835 | RET | 00007FF63A6C1836 | MOV QWORD PTR SS:[RSP+40], RBX | 00007FF63A6C183B | MOV QWORD PTR SS:[RSP+48], RBP | 00007FF63A6C1840 | MOV EBP, DWORD PTR DS:[RCX+D70] | 00007FF63A6C1846 | MOV QWORD PTR SS:[RSP+20], R15 | 00007FF63A6C184B | MOV R15D, 1 | 00007FF63A6C1851 | MOV EBX, R15D | 00007FF63A6C1854 | CMP EBP, EBX | 00007FF63A6C1856 | JBE skyrimse.7FF63A6C18C6 | 00007FF63A6C1858 | MOV QWORD PTR SS:[RSP+50], RSI | 00007FF63A6C185D | NOP DWORD PTR DS:[RAX] | 00007FF63A6C1860 | TEST DIL, DIL | 00007FF63A6C1863 | JNE skyrimse.7FF63A6C18A6 | 00007FF63A6C1865 | TEST EBX, EBX | 00007FF63A6C1867 | JS skyrimse.7FF63A6C18A0 | 00007FF63A6C1869 | CMP EBX, FE | 00007FF63A6C186F | JA skyrimse.7FF63A6C18A0 | 00007FF63A6C1871 | MOVSXD RAX, EBX | 00007FF63A6C1874 | MOV RSI, QWORD PTR DS:[R14+RAX*8+D78] | 00007FF63A6C187C | TEST RSI, RSI | 00007FF63A6C187F | JE skyrimse.7FF63A6C18A0 | 00007FF63A6C1881 | MOV RCX, RSI | 00007FF63A6C1884 | CALL skyrimse.7FF63A46639D | 00007FF63A6C1889 | CMP AL, FF | 00007FF63A6C188B | JE skyrimse.7FF63A6C18A0 | 00007FF63A6C188D | LEA RCX, QWORD PTR DS:[RSI+58] | 00007FF63A6C1891 | CALL skyrimse.7FF63A4BCFF9 | 00007FF63A6C1896 | TEST AL, AL | 00007FF63A6C1898 | MOVZX EDI, DIL | 00007FF63A6C189C | CMOVE EDI, R15D | 00007FF63A6C18A0 | INC EBX | 00007FF63A6C18A2 | CMP EBX, EBP | 00007FF63A6C18A4 | JB skyrimse.7FF63A6C1860 | 00007FF63A6C18A6 | MOV RSI, QWORD PTR SS:[RSP+50] | 00007FF63A6C18AB | MOVZX EAX, DIL | 00007FF63A6C18AF | MOV RBP, QWORD PTR SS:[RSP+48] | 00007FF63A6C18B4 | MOV RBX, QWORD PTR SS:[RSP+40] | 00007FF63A6C18B9 | MOV R15, QWORD PTR SS:[RSP+20] | 00007FF63A6C18BE | ADD RSP, 28 | 00007FF63A6C18C2 | POP R14 | 00007FF63A6C18C4 | POP RDI | 00007FF63A6C18C5 | RET | 00007FF63A6C18C6 | MOVZX EAX, DIL | 00007FF63A6C18CA | JMP skyrimse.7FF63A6C18AF | 00007FF63A6C18CC | INT3 | 00007FF63A6C18CD | INT3 | 00007FF63A6C18CE | INT3 | 00007FF63A6C18CF | INT3 |
확인 결과...
7FF63A6C1840 코드에서 현재 로드된 모드의 개수를 가져오고... (EBP)
7FF63A6C188D 코드에서 현재 로드된 모드 파일의 이름을 가져와서... (RCX)
모드의 개수 만큼 루프를 돌면서 7FF63A6C1891 코드에서 파일 이름을 비교하고 있었습니다.
모드 파일 이름 비교 대상 |
도전 과제 달성이 가능하도록 허용을 해주고 있더군요...;;; 그 외에는 불가능~ oTL;;;
어쨌든, skyrimse.7FF63A6C1800 이 함수가 모드를 검사하는 함수라는 것과
검사 방식은 모드의 파일 이름 비교라는 걸 알아냈습니다 :)
이 모드 검사를 우회할 방법이야 여러가지지만...
그냥 간단하게(?) 함수 호출 시 무조건 0 을 리턴하도록 코드를 조작해봤습니다.
skyrimse.7FF63A6C1800 코드 조작 |
이렇게 조작해둔 상태에서 게임을 진행해보니...
'한글화 모드' 를 적용한 상태에서도 '도전 과제' 가 제대로 달성이 되더군요... ( 오예!! =_=v )
모드 적용 한 상태에서 '도전 과제' 달성 |
게임 실행할 때 저 함수 부분을 자동으로 조작해주는 툴을 만들면 조금 더 편하겠네요~ :)
ps... 어우.. 64비트 어셈블리 코드를 보니 머리가 어질어질하네요...
아아.. 그냥 간단(?)하게 코드를 조작하는 방법을 알고 싶네요.
답글삭제이런 걸 자동으로 해주는 툴이 나와있네요~ ^^;;;
삭제http://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245/
와우....대단하시네요
답글삭제고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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